공부에 집중을 못하는 당신에게 바치는 앱

2020년 04월 07일 by 다루이.

    공부에 집중을 못하는 당신에게 바치는 앱 목차

뭔가에 집중한다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영어공부 하나 하려고 해도 막상 공부하려고 하면 문자가 울리고, 오늘 뉴스가 궁금해지고, 유튜브에 등록되어 있는 채널이 보고 싶어 지고.. 각종 방해물들이 내가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기 시작한다.

공부에 집중을 못하는 그런 사람들을 위해 필요한 앱이 하나 있다. 바로 Focus Timer라는 앱이다. 뭔가 집중에 도움이 되는 앱이 없을까.. 딱 집중하는 시간을 기록해주는 앱이 없을까 고민하면서 찾은 앱이다. 지금 두 달째 사용 중인데 정말 마음에 든다. 

 

이 앱의 가장 큰 장점은 지정된 시간부터 집중시간을 기록하고 관리해준다. 이 앱을 실행한 후 공부를 시작했을 때 스스로 순수하게 집중한 시간을 기록하고 싶은 심리가 생기기 때문에 앱이 시간을 기록하고 있는 동안에는 딴짓하는 것을 정신적으로 방어해주는 효과가 있다.  

 

1. 앱 설치하기

우선 앱스토에서 검색해도 되지만 구글에서 검색하면 바로 링크가 뜨기 때문에 그쪽이 앱을 찾는 데는 편하다. 내가 거주 중인 곳이 일본이라 사진은 일부 일본어로 나오고 있는 모습니다. 

Focus Timer

2. 집중할 목록(테마) 생성

앱을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추가되어 있는 목록들이 나온다. 나는 불필요한 목록은 제거하고 내가 하려고 하는 공부나 연습목록을 새로 작성하였다. 각 항목 이름을 추가하고, 색상을 지정할 수 있다. 

Focus Timer

 

3. 사용해보기

공부를 시작하기전에 해당 테마를 선택하고 폰의 화면이 바닥을 향하도록 두면 자동으로 시간이 카운트된다. 얼마나 간단하고 똑똑한지.. 

Focus Timer

 

4. 집중 이력 확인하기

시간이 기록된이후 각 테마별로 시간대별로 집중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일별, 주별, 월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 달에 내가 몇 시간을 했는지 한주에 몇 시간을 했는지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마무리

이 앱을 사용하고, 두달동안 집중의 질이 현격하게 달라졌다. 순수하게 집중한 시간을 기록하고 싶은 심리가 발동하기 때문에 나는 이 앱을 실행 후 거의 공부에만 집중한다. 공부시간이 짧아도 집중의 질이 높으면 학습효과도 높다. 앞으로도 이 앱을 통해서, 집중시간을 관리해 나갈 생각이다. 영어의 경우 이 앱을 통해서 집중시간이 100시간이 도달했을 때 시험을 받아볼 생각을 가지고 있다. 목표 설정을 할 때에도 꽤 유용할 것 같다. 혹시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분이라면 강력히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