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키나와에서 결혼식 하기 - ①

2014년 11월 11일 by 다루이.

    오키나와에서 결혼식 하기 - ① 목차

요즘에 오키나와가 관광지로서 한국인들롤부터 각광받고 있는가운데 최근에는 오키나와로 오는 비행기 편수도 늘어서 정말 가깝고도 가까운 곳이 된거같습니다. (물론 중국인 관광객이 몇배는 더 많지만요.ㅎㅎ)

저도 오키나와에 산지 어언 1년이 넘었습니다. 내년 1월에 결혼식 할 예정으로 요즘 주말마다 결혼식준비로 여기저기 준비 할 것들 조금씩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그 준비 과정을 결혼식까지 블로그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1. 결혼식장


 

지인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오키나와의 경우 대부분 호텔에서 결혼식을 올립니다. 물론 따로 결혼식장만 있는 경우도 있는데 아시는 분들은 다들 호텔에서 결혼식을 하셨더라구요. 오키나와도 일본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처럼 결혼식하고 식사하면 끝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결혼식 ---> 피로연 겸 식사 로 걸리는 총 시간은 보통 3시간 이상입니다. 그리고 오키나와만의 특징이라면 친구들이나 가족들이 피로연시간에 앞에 나가서 춤을 춰야 한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거짓말인줄 알았는데 사실이더랍니다. --;

 

저의 경우, 하객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오키나와에서) 광고로 많이 나오고 있는 작은 결혼식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장소는 남부지역의 리조트 호텔이구요.

 

 

 

 

 

 

작은 결혼식이기 때문에 한국사람이 흔히 상상할 수 있는 호텔의 넓은 식장에서 하는건 아니구요. 호텔앞에 따로 작은 식장 건물인데 벽이 다 유리로 되어 있어서 앞에 있는 비치와 바다가 그대로 보이는데 정말 좋더라구요..

 

2. 하객


한국에서 결혼식을 적어도 100명 이상 하객이 오는것이 보통인데요. (오키나와의 경우 결혼식 하신 분들 이야기들어보면 200~300명은 오시는것 같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가족이랑 친한 친구들만 몇명 오기 때문에 양가 합쳐서 3~40명 정도 예상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곳에서 말하는 "작은 결혼식"은 최소 10명부터 50명까지입니다.

 

3. 비용


현재 계속 준비가 진행중이라 아직 정확한 비용이 나온것은 아닙니다.

우선 일본 본토(도쿄) 기준으로 하객들의 부조금은 3만엔(30만원)정도입니다. 그리고 오키나와의 경우는 1만엔정도입니다. 본토에서 결혼식을 하게 되면 어떻게 하더라도 흑자입니다. 그러나 오키나와의 경우 본전이나 적자가 나지요.

 

"작은 결혼식"에서 광고하는것은 일단 흔히 거창하게 하는 일본의 결혼식과 달리 짧게 심플하게 한국처럼 하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게 함정이지요.

 

정말 오키나와뿐만 아니라 일본에서 결혼식을 한다면 일단 옵션에 대해서 각오해야합니다. 정말 작은것 하나하나가 다 옵션비용이 들어가며 옵션하나하나가 비싸요.

 

제경우를 말씀드리면

결혼식 기본 비용 68000엔

하객 10명 초과될경우 6000엔

외부 사진촬영의뢰시 추가비용

식사테이블 꽃장식 추가비용

식사 장소 대여   약 3만엔

빔프로젝터 대여 약 3만엔

빔프로젝터 스크린 대여 15000엔

.....

 

이런식으로 추가비용이 어마어마.. 정말 광고만 보고 갔다가 배보다 배꼽이 커지더랍니다. 정말 옵션 얼마 이야기 할때마다 완전 사기꾼들같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일본의 웨딩 업체들이 다 이렇다고 생각하니 참 이런건 한국이 좋구나 생각들더랍니다.

 

특히 처음에 설명할땐 웨딩드레스가 기본 패키지에 포함 되어 있다라고 하더니 결국 나중에 와서 보니 기본웨딩드레스는 한벌이고 나머지 마음에 드는 드레스가 기본 추가요금 붙는다고.. 이런건 처음부터 이야기 해줘야지.. 아놔..

 

 


지금까지 진행된 상황이나 정보는 이렇구요.. 계속 준비하면서 추가정보 공개하겠습니다.

이상..~!